공지사항
대학원
                    2025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 안내
작성자
                        김진영
                    작성일
                        2025-09-16
                    조회
                        3075
                    2025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붙임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를 받을 학생은 일정을 상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자주 묻는 질문]을 확인하시어, 차질 없이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한 내 심사신청 하지 않아 심사신청 불가한 경우 본인의 책임이므로, 기한 엄수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제목은 심사를 진행하는 중 계속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메일'로 행정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변경사항]
- 박사학위 논문심사신청 시 과거 요구하던 '이력서', '지도교수 추천서'를 이번 심사부터는 제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서류 간소화)
- 외부심사위원 심사료 지급을 위해 외부심사위원의 주민번호, 계좌정보를 기입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기한 내 심사신청 하지 않아 심사신청 불가한 경우 본인의 책임이므로, 기한 엄수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제목은 심사를 진행하는 중 계속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메일'로 행정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변경사항]
- 박사학위 논문심사신청 시 과거 요구하던 '이력서', '지도교수 추천서'를 이번 심사부터는 제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서류 간소화)
- 외부심사위원 심사료 지급을 위해 외부심사위원의 주민번호, 계좌정보를 기입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제출자 자격(다음 각 항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석·박사학위 논문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한 학생
  - 과정별 교과학점(석사 24학점 이상, 박사 36학점 이상, 석박통합 60점 이상)을 취득한 학생
   ※ 2025학년도 2학기 중 취득예정 학점 포함
  - 논문제출기한(석사 4년, 박사 6년, 석박통합 6년)이 경과하지 않았거나 연장승인 받은 학생
  - 기 수료자인 경우 연구생으로 등록한 학생(연구생 미등록 시 논문심사 신청 불가!)
- 2020년 2학기 이후 입학한 학생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신청자는 '박사논문지도위원회' 정기평가까지 완료하여야 심사신청 가능!
- 2020년 2학기 이후 입학한 학생 중 박사학위 논문심사 신청자는 '박사논문지도위원회' 정기평가까지 완료하여야 심사신청 가능!
■ 주요일정(세부내용은 [붙임1~2] 참고)
-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2025. 10. 13.(월) ~ 2025. 10. 22.(수) * 신청시 "졸업연도: 2025학년도"로 나오는 것이 정상임
- 논문제출예정자 등록(온라인): 2025. 10. 13.(월) ~ 2025. 10. 22.(수) * 신청시 "졸업연도: 2025학년도"로 나오는 것이 정상임
     ※ 논문 제목, 작성 언어는 추후 변경 가능함. 
※ 학위논문심사를 선택하여야 하며, 실적심사를 선택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
- 논문심사료 납부: 2025. 10. 27.(월) ~ 2025. 11. 7.(금) 17:00
※ 학위논문심사를 선택하여야 하며, 실적심사를 선택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
- 논문심사료 납부: 2025. 10. 27.(월) ~ 2025. 11. 7.(금) 17:00
  - 논문요지 발표: 실험실별 자율일정  * 행정실에서 날짜 지정하지 않으므로, 지도교수님과 상의
     ※ 실험실별로 일정 정해지면, 담당자 이메일(keepit12@snu.ac.kr)로 사전 연락
  - 논문심사(예심, 종심): 실험실별 자율일정
  - 심사결과 제출: ~ 2026. 1. 2.(금)
  - 원문파일 제출: 2026. 1. 16.(금) ~ 2. 2.(월) 
■ 논문심사 관련 서류: 대면 또는 우편제출(이메일 제출은 불가)
  * 우편 제출시 :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21동 213호 김진영 앞  
  - 석사: (붙임3) 서식 활용
  - 박사: (붙임4) 서식 활용
■ FAQ
 ○ 인준지 약대 대학원 영문 명칭은?
→ Graduate School of Pharmacy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박사학위 논문요지(초록) 서식은?
→ 별도 서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석사 서식 활용 가능)
○ 요지발표용 논문요지가 무엇인지?
→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의 내용을 압축한 '초록' 형식의 자료입니다.
→ Graduate School of Pharmacy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박사학위 논문요지(초록) 서식은?
→ 별도 서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석사 서식 활용 가능)
○ 요지발표용 논문요지가 무엇인지?
→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의 내용을 압축한 '초록' 형식의 자료입니다.
 ○ 외부심사위원으로 서울대 타 과 교수님도 가능한지?
    → 불가. 서울대학교 소속 교원은 '내부심사위원'으로 분류됩니다.
○ 신청 시/요지발표 시 작성한 논문제목은 추후 변경 가능한지?
→ 인준지 서명 완료 전까지 변경 가능하되, 인준지와 보존용논문의 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변경 시, 행정실로 반드시 알려주셔야 합니다.
○ 심사위원 계좌번호 정보는?
    → "외부" 심사위원 계좌정보를 반드시 담당자 메일(keepit12@snu.ac.kr)로 보내야 심사료 입금 가능.
서울대 내부 심사위원 계좌정보는 보낼 필요 없음.
서울대 내부 심사위원 계좌정보는 보낼 필요 없음.
 ○ 신청 시 정한 논문작성언어는 추후 변경 가능한지?
    → 결과서류 제출 전까지 변경 가능하며, 변경 시 행정실로 반드시 알려주셔야 합니다.
  ○ 공개발표 시 논문요지 양식은?
    → (석사) (붙임3) 내 논문요지 서식 활용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박사) (붙임4) 내 논문요지 서식 참고하여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논문 내용 20장 내외로 요약(키워드 포함)하시면 됩니다.
 ○ SCI 논문 게재수락 증빙 제출은 언제까지 가능한지?
    → 학위논문 심사결과 서류 제출 마감일(1/2 금)까지 가능합니다.
※ 서류제출일 11/7(금)까지 SCI 논문 'submit'은 완료하여야 함!
※ 서류제출일 11/7(금)까지 SCI 논문 'submit'은 완료하여야 함!
 ○ 외표지와 인준지의 날짜는 어떻게 기입하는지?
    → [외표지] 발간연도: 학위수여시점 (2026년 2월)
    → [인준지] 제출일: 심사용 논문 제출시점 (2025년 12월)
    → [인준지] 인준일: 종심시점 (2025년 12월)
      ※ 제출일이 인준일보다 빠르거나, 같아야 함! 
○ 학위명은 어떻게 기입하는지?
| 구분 | 2020년 1학기 입학생까지 | 2020년 2학기 입학생부터 | 
| 석사학위 | Master of Science in Pharmacy | Master of Science in Pharmaceutical Sciences | 
| 박사학위 | Doctor of Philosophy in Pharmacy | Doctor of Philosophy in Pharmaceutical Sciences | 
■ 문의: 교학행정실 김진영 (keepit12@snu.ac.kr / 내선 7863)
붙임   1. 2025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계획(본부) 1부.
         2. 2025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계획(약대) 1부.
         3. 석사학위 논문심사 서식 각 1부.
         4. 박사학위 논문심사 서식 각 1부.
         5.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각 1부.
         6.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등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