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자주 묻는 질문 Q&A] 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논문 결과서류 제출

작성자
김진영
작성일
2024-12-27
조회
127
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논문 결과서류 제출일은 2025. 1. 3.(금)입니다.
제출서류는 1월 3일(금) 17:00까지 교학행정실(21동 213호 담당자 김진영 앞)로 직접 제출 혹은 우편제출 해주셔야 합니다. 
(우편제출의 경우 1월 3일까지 '도착'하여야 인정, 메일 제출 불가!)

최근 문의가 많은 부분을 아래와 같이 말씀드리오니,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 서류를 스캔본으로 이메일 제출해도 되나요?
"원본" 제출하셔야 합니다. 
모든 파일 원본 제출하셔야 하며, 인준지의 경우 삭생 본인이 도서관에 업로드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스캔 후 제출하세요.

○ 심사위원을 지금 변경 가능한지?
→ 불가합니다. 이미 본부 보고 및 심사료 지급 절차 중에 있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외표지, 인준지 날짜는 어떻게 기입하나요?
외표지 – 발간연도 : 학위수여시점(2월)
인준지 – 제출일 : 심사용 논문 제출시점(11월 등) /  인준일 : 종심시점(12월 등)
제출일이 인준일보다 빨라야 함. 동일한 것은 괜찮습니다.

○ SCI급 논문 수락이 되지 않아 연장하고자 할 때, 심사 연장은 어떻게 하나요?
→ 첨부의 연장신청서를 동일하게 1월 3일(금) 17:00까지 행정실로 제출 바랍니다.
이 경우에도 [예비심사 결과 보고, 심사요지, 심사결과표, 구술고사 성적표, 투표용지]는 제출해주세요.
다만 인준지 원본은 제출할 필요 없으며, 원문파일을 도서관에 제출해서도 안됩니다!

○ 심사연장자 혹은 보존용논문 미제출자는 어떤 서류를 내나요?
1) 인준지(졸업 학기 기준으로 날짜 다시 작성), 2) SCI급 논문 게재 증빙(acceptance letter나 e-publish 된 논문 첫 장 printout 해주세요.)

○ 인
준지는 B5, A4 중 어떤 것인가요?
파일 형태로 도서관에 제출하므로, 출력본 양식은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준지 상 용어도 크게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면 약간의 수정 가능합니다.

○ 인준지에 서명, 도장이 혼재되어도 괜찮나요?
→ 괜찮습니다.
○ 인준지에 전자서명도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다만, 전자서명을 하신 심사위원 분의 진의 확인 가능한 메일 등을 함께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논문 비공개 신청은 어떻게 하고, 기간은 얼마나 가능한가요?


→ 비공개 신청서에 비공개 신청 사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심사결과 서류 제출 시 함께 제출하세요.

이 때, “투고 예정 저널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최초 3년까지 신청 가능하고, 3년 지난 후에도 비공개가 더 필요한 경우 추가로 2년 신청 가능합니다.(한 번에 5년 신청 불가)

○ SCI 논문 게재수락 증빙 제출은 언제까지 내나요? 인쇄물도 내야 하나요?
→ 서류 제출 마감일까지(1월 3일) 가능합니다. 인쇄물은 ‘게재수락 증빙(이메일 등)’ 낸 경우 반드시 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1월 3일 이후에는 받지 않으므로 마감일 내 accept되지 않은 경우 심사 연장 신청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