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故 한병훈 명예교수 서적기증
  • Writer교무지원팀
  • Date2019-12-24 11:26:05
  • Pageview332

2019년 5월 9일, 한병훈 명예교수의 유족들이 故 한병훈 명예교수가 소장했던 약학서적 약 100여 권과 고서 30여 권을 서울대학교 약학역사관에 기증하였습니다. 약학역사관은 故 한병훈 명예교수의 기증서적을 바탕으로 우보문고(牛步文庫)를 가산역사관에 설치하여 약학대학 학생들을 비롯, 약학역사관 방문객들이 故 한병훈 명예교수의 업적을 기억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입니다.
 
우보(牛步) 한병훈(韓秉勳) 교수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 후,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조교수를 거쳐 1969년 서울대학교 생약연구소 조교수로 임용되어 1999년 정년퇴임할 때까지 30년 간 서울대학교에 봉직하였습니다. 특히 인삼과 산조인, 항염증제, 항혈소판제에 관한 연구로 세계적인 명성을 쌓았으며 우리나라 인삼연구를 대표하는 학자로 인정받았습니다. 서울대학교 생약연구소장, 고려인삼학회장, 한국생화학회장, 한국응용약물학회장, ‘제5차 아시아 약초 및 향신료 심포지움’ 조직위원장,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 유네스코 동남아지역 천연물화학 협동기구 대표 등 많은 국내외 기구에서 학문 발전에 헌신하였으며, 정년퇴임 후에도 2018년 초까지 이에스그룹 연구소장으로 재직하면서 스피루리나에 관한 연구에 매진하는 등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약학역사관은 이외에도 약학대학 역사에 관련된 유물·사진·기록물 등을 상시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자료들은 역사관 내부의 선별과 분석을 거쳐 약학대학의 역사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컨텐츠로 재탄생할 것이며, 또한 전문적인 보존처리 과정을 거쳐 우리나라 약학과 서울대 약대의 유구한 역사를 전승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동문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List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